고딕소설(Gothicnovel)
18세기말과 19세기 초에 매우 유행했던 소설 양식
중세의 고딕식 고성(古城) 등을 배경으로 공포 • 수수께끼 • 괴기(怪奇) • 음모를 주제로 함
문명인의 정돈된 정신의 표면 밑에 깔린 비합리적 영역, 사악한 충돌들, 악몽 같은 공포의 영역을 열어 놓았다는데 의의
1. 고딕 소설 (Gothicnovel)
18세기말과 19세기초에 매우 유행했던 소설 양식으로 그 후 허구적 서사 장르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중세의 고딕식 고성(古城) 등을 배경으로 공포·수수께끼·괴기(怪奇)·음모를 주제로 한 것이 많다. 내용상 오싹하고 소름끼치는 공포와 미스테리를 담고 있다. 대개 비밀
Tobias Smollett 생애
(1721-1771)
1. 1721년 스코틀랜드에서 셋째로 태어남
2. 1735년 Glasgow에서 문학에 관심을 보임
3. 외과의사의 견습생으로 5년의 정규계약을 맺음
4. 1738년부터 계속된 천식으로 견습 계약이 파기되어 자유로워지자 1739년에 런던입성
5. 밖에서 영국의 정치와 사회 문제들을 객관적
Jane - awakens the morning of her wedding day, rises quickly to dress for the ceremony. Rochester surveys Jane quickly; she is "fair as a lily“, and two dark figures emerge from the back of the church, …
Mr. Biggs and Mr. Mason - object to their marriage since it is a bigamous marriage. Rochester's first wife is Bertha whose brother is Mason, the madwoman living in Mr. Rochester's attic.
Mary Shelley
Frankenstein
1. 작가 소개
메리 셸리(Mary Shelley, 1797 ~ 1851)는 무정부주의 철학자이자 소설가였던 윌리엄 고든(William Godwin, 1756 ~ 1836)과 여성운동가이며 교육자였던 메리 울스턴크래프트(Mary Wollstonecraft, 1759 ~ 1797)사이에서 태어났다. 런던에서 태어난 메리는 그녀의 전 생애를 통하여 여성으로
Gothicism’을 확립했다. 이것은 Puritanism이 영국 아닌 미국에서 정착이 되었다는 사실과 유사한 데가 있고 이 종교적 특색이 작품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Walter Scott의 말대로 독자들의 “신비와 초자연적 요소에 대한 기호”에 호소하여 “경악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했을 고딕소설이 오늘
고딕소설(Gothicnovel / Gothic romance)
1. 시기 – 18c 중엽부터 19c 초 영국에서 매우 유행
2. 이름의 유래
① 중세의 건축물이 주는 폐허스런 분위기에서 소설적 상상력을 이끌어냈다는 의미
② 독특한 예술 스타일, 소설의 형태, 그림들, 혹은 건축물들을 의미
③ 중세나 보기 흉한 것을 의
novel. Its themes of evil and corruption (bearing Southern Gothic tones), resonate to this day. A sequel to the book, Requiem for a Nun, is the only play that he has published. It includes an introduction that is actually one sentence spanning more than a page. He received a Pulitzer Prize for A Fable, and won a National Book Award (posthumously) for his Collected Stories.
Faulkner was also an ac
THE HAUNTING OF HILL HOUSE
By
David Self
Revisions by
Michael Tolkin
Based on the Novel
by Shirley Jackson
11/10/98
Initial Shooting Script
NOTE: THE HARD COPY OF THIS SCRIPT CONTAINED SCENE NUMBERS.
THEY HAVE BEEN REMOVED FOR THIS SOFT COPY.
BEGIN MAIN TITLE SEQUENCE.
At the very edge of hearing, the tone of human VOICES.
Unintelligible, babbling, eerie. Then a loud FLAPPING SOUND.
It shifts fro
novel: Thea von Harbous film
behind the, under Fritz Langs film.
At this point, the music started
during the first screening...
The Metropolis theme.
A fanfare motif...
the orchestra follows...
a column of sound emerges.
Thea von Harbous message,
Lang didnt believe in it.
He said: "I am fascinated by machines."
Metropolis, the mother city,
city of mothers, mother of all cities.
The city, the film